시놀로지 NAS 추천 DS213j 활용 방법 5가지 개인 나스 사용기

2013.10.13 09:36 컴퓨터/주변 장치·부속품

시놀로지 NAS 추천 DS213j 활용 방법 5가지 개인 나스 사용기

시놀로지 NAS 제품으로 DS213j를 거의 한 달 가까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왜 진작에 사용하지 않았나 후회가 될 정도로 매우 편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시놀로지 NAS DS213j를 처음 설치했을 때는 FTP 서버를 운영하고 WebDav로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연결해서 사용하면 좋겠다 싶은 정도였지만, 커뮤니티나 웹에서 활용 방법을 찾아 가며 새로운 컴퓨터 환경을 구축하는 것은 오랜만에 설레게 하는 즐거운 경험이었습니다. 지금은 반드시 사용하는 시놀로지 NAS DS213j 활용 방법 5가지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파일을 한곳에 저장하는 편리함

시놀로지 NAS DS213j를 사용하면서 가장 마음 편한 것은 모든 파일을 한곳에 모아 놓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전에는 PC마다 파일을 분류해서 저장하거나 또는 중요한 것은 두 대 이상에 저장했습니다.

경험적으로 깨달았습니다만, PC마다 분류하는 것은 용량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사용하는 것이라 해도 정작 필요할 때 불편합니다. 파일을 가지고 있는 PC를 켜야 하니까요. 저장하려고 하는데 PC가 꺼져 있으면 미루게 됩니다. 조금 귀찮다는 생각에 미루게 되면 영원히 미루게 되지요. 잊어버리거든요. 한심하게도 필요할 때 찾아다니느라 아까운 시간을 허비할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자주 사용하는 컴퓨터의 저장 공간을 늘리면 되겠지만, 최근에 나오는 윈도우8 노트북의 경우 SSD를 사용한다면 대부분 저장 공간이 충분하지 못합니다.

중요한 파일이라서 두 대 이상의 PC에 저장하는 것은 안전하게 생각될지 모르지만, 버전 관리를 해야 하는 파일이라면 혼란만 주기 때문에 단순 복사본을 만드는 식으로 백업하는 것은 매우 안 좋은 습관입니다. 여기저기서 나오는 복사본을 보면 과연 어떤 것이 최신 버전인지 헷갈리게 되고 복사본이 나올 수록 불안해집니다. 그러나 NAS를 구축하게 되면 이런 문제가 없어집니다. 시놀로지 NAS DS213j는 최대 8TB의 충분한 용량을 구축할 수 있고 미러링이나 스캐쥴에 의한 백업을 할 수 있어서 모든 파일을 분산이 아닌 한곳에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제 카메라에서 사진을 내려 받아도 시놀로지 NAS DS213j에 받습니다. 집 PC에 내려 받았다가 회사에서 사용하려면 WOL을 이용하거나 가족에게 컴퓨터를 켜 달라고 부탁해야 했죠. 이것도 그나마 FTP 서버를 설치했을 때 가능한 얘기입니다.그러나 시놀로지 NAS를 사용한 이후로 이럴 필요가 없습니다. 한곳에 저장하므로 인터넷이 되는 어디서든 사진 파일을 사용할 수 있죠.

시놀로지 NAS DS213j 활용 1: FTP 서버 & webDav 서버

시놀로지 NAS DS213j를 설치하면 기본으로 FTP와 WebDav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TP 서버를 이용하면 PC는 물론 스마트 기기에서 FTP 클라이언트 앱으로 파일을 내려 받거나 올릴 수 있습니다. 또한, WebDav를 이용해서 사용하는 PC마다 NetDrive를 이용하여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생성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NetDrive는 FTP 서버를 사용해도 가능하지만, WebDav를 이용하는 것이 더욱 안정되고 빠르네요. FTP 클라이언트를 사용하는 것보다 WebDav로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사용하는 것이 좋은 점은 윈도우 탐색기에서 잘라내기를 해서 붙여넣는 방식으로 파일을 이동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FTP 클라이언트에서는 파일이 모두 복사되기를 기다렸다가 정상적으로 복사되었는지 확인하고서야 삭제해야 합니다. 그러나 FTP나 WebDav로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사용하면 파일 복사뿐만 아니라 옮길 수 있어서 이런 불편이 없죠.

시놀로지 NAS DS213j 활용 2: 용량 걱정 없는 DropBox 사용하기

여러 가지 스토리지 클라우드가 나왔지만, 경험을 바탕으로 네이버 N 드라이브와 DropBox를 사용합니다. N드라이브는 가상 드라이브를 제공하기 때문에 사용하고 DropBox는 폴더 공유로 사용합니다. N드라이브만 사용해도 되지만, 원격 데스크탑으로 PC를 리부팅하면 N 드라이브가 로그인이 안 되는 문제가 있고 오랫동안 사용하면서 생긴 믿음 때문에 DropBox를 애용합니다. 무료 용량을 늘리고 SKT에서 갤럭시 노트2를 사용하다 보니 70G를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넉넉한 용량은 아니죠. 사용 기간 제한이 있구요. DropBox의 용량이 아쉬웠다면 시놀로지 NAS DS213j을 이용하여 Cloud Station을 사용하면 충분한 용량을 가질 수 있습니다.

▲ DropBox는 매우 신뢰하는 기업이지만, 그래도 나의 개인 파일을 저장하기 곤란하다는 생각이 든다면 개인 NAS를 이용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시놀로지 NAS DS213j 활용 3: 동영상 스트리밍 서버로 활용

NAS를 설치하고 PC에서만 사용한다면 제대로 사용한다고 할 수 없습니다. 모바일 기기에서도 함께 사용해야 제대로 사용하는 것이죠. 용량이 큰 NAS 서버를 생각하면 제일 먼저 영화가 떠오릅니다. 영화를 스마트 기기에 복사해서 감상하는 것보다 NAS 서버에 있는 많은 파일 중에 골라 보는 것이 편하죠.

시놀로지 NAS DS213j에 비디오 스테이션을 설치하고 스마트 기기에 DS Video 앱을 설치하면 한글 자막까지 함께 영화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물론, 네트워크가 느리면 끊김이나 버퍼링이 걸릴 수 있지만, 전철 안에서 제공하는 이통사의 Wi-Fi로도 영화를 볼 수 있습니다.

만일 끊김이나 버퍼링이 생긴다면 내려 받은 후에 감상할 수 있습니다. NAS이므로 네트워크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내려 받을 수 있지요.

시놀로지 NAS DS213j 활용 4: 클라우드 스테이션을 이용한 스마트 기기로 파일 복사

시놀로지 NAS DS213j를 오디오 서버로 사용할 수 있지만, 아쉽게도 시놀로지에서 제공하는 오디오 앱인 DS Audio에는 Wi-Fi 전용 옵션이 없어서 사용하지 않습니다. 데이터 요금이 걱정되기 때문이죠. 대신에 Cloud Station을 이용합니다.

▲ 스마트 앱인 시놀로지의 DS Cloud를 이용하면 PC의 클라우드 공유 폴더와 동기 됩니다. 즉,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에 파일을 복사해 넣기 위해 PC로 연결하거나 무선을 이용한 FTP 클라이언트를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PC의 클라우드 공유 폴더에 파일을 복사해 넣으면 스마트 기기로 복사됩니다.

저 같은 경우 좋아하는 음악을 장르에 관계 없이 하나의 폴더에 저장해서 듣는 것을 좋아하는데 이 폴더를 시놀로지 클라우드 스테이션을 이용하여 동기 시키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에 자동 복사 됩니다. 음악을 듣다가 삭제하면 역시 다른 PC에서도 삭제되므로 항상 좋아하는 음악만 간추려서 즐길 수 있지요.

폴더 단위로 음악 파일을 재생해 주는 Meridian 앱을 이용하면 스마트 기기에서도 클라우드 공유 폴더 안에 있는 음악 파일을 편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 NAS DS213j 활용 5: 휴지통이 없는 저장 장치의 파일 관리 데이터 리플리케이터

삼성 아티브 스마트 PC 프로를 사용하면서 아쉬운 점은 저장 용량이 적다는 것입니다. 아티브 PC 말고도 최근에 SSD 저장 장치를 사용하는 제품 대부분이 용량이 크지 않습니다. 그래서 micro SD로 용량을 확장하지만, 이상하게도 micro SD의 드라이브는 휴지통이 없네요. 삭제하면 완전히 삭제된다는 경고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 micro SD에 휴지통이 없어서 불편했다면 시놀로지의 데이터 리플리케이터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파일 버전 관리는 물론 삭제된 파일을 복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파일 버전 관리 사용은 좀 어렵습니다만, 복구 기능은 유용합니다.

시놀로지 제공 패키지로 더욱 다양하게 활용

현재 활용 방법으로도 만족하지만, 시놀로지 NAS DS213j를 너무 단순하게 사용하고 있는지 모릅니다. 시놀로지의 패키지 센터를 보면 눈이 휘둥글해집니다.

▲ 친근한 이름의 패키지가 보입니다. DHCP 서버, DNS 서버, 아이튠즈 서버, Git 서버, 디렉토리 서버.

▲ 메일 서버, Open ERP, Perl, PHP PEAR.

▲ Python, SugarCRM, 아! SVN 반갑네요. 워드프레스로 블로그 운영도 할 수 있군요. 카메라를 설치하고 Surveillance Station을 이용하면 원격에서 감시할 수 있습니다.

어쩌면 개인이 NAS를 구축하는 것은 매니아적인 면이 있습니다. 설명서 없이도 사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학습하면서 새로운 사용 방법을 찾아 시도하고 컴퓨터 활용을 높이는 환경을 구축했을 때 즐거움이 기쁨이 되는 재미가 있는 것이죠. 시놀로지 NAS DS213j 덕분에 컴퓨터와 스마트 기기 활용이 높아졌습니다. 또 어떤 활용 방법이 있는지 찾아 보고 정리해서 올리겠습니다.

신고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혹시 나스에 자동으로 지정된 시간에 켜지고 지정된 시간에 꺼지는 옵션 있나요?

    DS1513+은 있거든요.
    • DS213j에도 있습니다. 시작, 종료 한 번씩이 아니라 시간에 따라 나누어서 여러 개의 시작, 종료 조건을 넣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냥 켜고 사용합니다. ^^
    • 나그네
    • 2016.03.18 20:19 신고
    나스 216play 삿는데요. 저는 집이 기가랜이라 집에 나스를 설치하려는데 전기세 때문에 껏다켰다 하려고 wol 하려하는데 문제는 부팅에서 속도가 오래걸린다 해서.. HDD 말고 SDD 로 설치하고 세컨으로 HDD를 붙이려 하는데. 이게 가능한가요?
    • 죄송하게도 정확히는 모르겠습니다. 허나 제품마다 다를 수 있겠습니다만, NAS의 OS는 하드디스크에 설치되는 것이 아닌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운영에 필요한 파일은 NAS 시스템 내의 저장 장치에 있고 하드디스크는 파일 저장으로만 사용하는 것이죠. 그래서 첫 번째 디스크를 SSD로 한다고 해서 부팅이 빨라지는 효과는 없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정확한 내용은 구매하시려는 제품의 제조사에 확인해 보세요. ^^
    • 나그네
    • 2016.03.24 15:47 신고
    예 감사합니다. 공부할게 많네요. 나스 첫 입문이라서요.. 한가지 더 나스에 데이타 넣어놓은채로 하드 빼서 다른 PC에 넣으면 내용들은 그대로 있나요?
    • 네, 다른 PC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RAID 구성을 했다면 볼 수 없을 수 있습니다. RAID 방법에 따라 파일을 분할해서 하드디스크별로 나누어 저장할 수 있거든요.
      또한, 포맷한 형태에 따라 윈도우 PC 또는 리눅스 PC에 연결해야 볼 수 있습니다. 요즘 NAS가 대부분 리눅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윈도우 PC에서 볼 수 없을 수 있습니다.